하동코스모스축제는 경상남도 하동군 북천면 직전1길 7에 위치한 북천면 꽃단지 일대에서 펼쳐지는 축제로서 하동군의 가을꽃 축제를 대표하는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하동코스모스축제는 해마다 코스모스꽃과 메밀꽃이 만개하는 9월말과 10월초 개최되었는데, 올해도 역시 비슷한 시기인 9월 22일부터 시작하여 10월 9일까지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한다. 하동코스모스축제는 정식 명칭이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로 불리우는데 하동군에서 개최되는 코스모스 축제라하여 일상적으로 하동코스모스축제로 불리기도 한다.

 

<사진출처 - 하동코스모스축제,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홈페이지>

 

 하동코스모스축제, 즉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는 가을을 대표하는 꽃인 코스모스와 메밀꽃을 주제로 펼쳐지는 축제로서 농촌 경관을 좀 더 잘 활용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는 유인책 마련을 위해 기획된 축제라고도 할 수 있다. 전국에 존재하는 수많은 축제 가운데 실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축제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인지도 높은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인책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점을 개선하여 가을을 맞이하여 농촌경관도 아름답게 조성하고 가을철 꽃구경을 나서기 위해 떠나는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동군에서는 코스모스와 메밀꽃을 활용하여 축제를 기획한 듯 보인다.

 

<사진출처 - 하동코스모스축제,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홈페이지>

 

 하동코스모스축제인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는 북천면에 위치한 꽃단지에 코스모스와 메밀꽃을 조성하여 가을철 꽃구경을 떠나는 관광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음과 동시에 축제장에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만족도 높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해마다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의 수가 늘어나고 있고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의 만족도 역시 높다고 한다. 더나아가 관광객의 증대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을 하였고, 소외된 지역 경제가 조금이나마 발전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고무적이다.

 

<사진출처 - 하동코스모스축제,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홈페이지>

 

 하동코스모스축제에서 즐길 수 있는 행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먼저 코스모스꽃과 메밀꽃을 이용해 만든 행운의 터널걷기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코스모스와 메밀꽃이 가득 심어진 톱밭길을 여유롭게 걸으며 그동안 나누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어릴적 친구들과 함께 했던 민속놀이 체험장도 축제장에 마련되어 있어 옛 동심의 시절로 돌아가 그때를 추억할 수도 있다. 물론 우리 아이들에게 민속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의 장도 되고 말이다.

 

<사진출처 - 하동코스모스축제,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홈페이지>

 

 이색 체험으로 당나귀 타기 체험도 있는데, 당나귀는 작지만 덩치에 비해 힘이 좋아 옛부터 사람을 태우거나 짐을 싣고 다니는데 큰 역할을 한 동물이라고 한다. 온순하여 사람을 잘 따르는 동물이라 당나귀 타기 체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즐거워할 체험 행사 중 하나일 것이다. 황토방 체험과 고구마캐기, 메밀묵 만들기 체험, 떡메치기 체험, 손톱에 꽃물들이기 등의 다양한 체험은 도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이곳 농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이니 축제장을 방문하게 된다면 꼭한번 체험해보길 추천한다. 하동코스모스축제장에서는 이외에도 천연 염색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며, 하동군의 지역 농특산물을 전시, 판매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 Recent posts